★ 준비물

삼성 4G 1.35V 메모리

- 샌디스크 128G SSD

- U-bay 2.5인치 외장하드케이스



조캣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여 교체를 진행하였다. 설명이 잘 되어있어 교체하는데 어려움이 없을거라 생각했다. 교체과정을 진행하면서 대부분 문제없이 넘어갔는데, 스피커 커넥터를 분리하는데 애를 먹었다. 손톱이 상할정도로 빠지지 않아, 괜히 더 큰 힘을 주고 빼려고하다 고장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. 다행히 문제 없이 램은 교체할 수 있었지만, AS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기는건 아닐까 걱정을 많이했다.

 램과 SSD 두 개를 교체하려고 한다면 램을 먼저 교체하고 SSD를 교체하는게 좋을 듯하다. 램을 교체하려면 보드에 연결되어 있는 것들을 제거 해야하는데 그 중에 하드도 포함이다.  

램 용량을 확장하고 SSD로 하드디스크를 교체하니, 확실히 효과가 있는 듯하다. 그나마 나던 하드소리도 없고 부팅/반응 속도는 체감할 수 있을만큼 빨라졌다. "쾌적하다"는 표현이 맞을 듯 하다.

노트북을 사용하면서 AS 받을 일이 얼마나 있을까 싶어 직접 교체를 했지만, 에이서 센터에 접근이 쉽다면 2만원을 투자하는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일 것 같다. 


- uBay 2.5인치 외장하드케이스는 

하드케이스에 하드를 장착할때는 문제가 없지만 하드를 꺼낼 일이 있다면 문제가 생길 수도있다. 넣을 때는 잘 들어가나 뺄 때는 잘 안빠진다. 잘 못 빼면 하드디스크와 하드케이스에 손상이 갈 수 있으므로, 한 번 장착하고 뺄 일이 없다면 추천 할 만하겠다.


2015/01/25 - [...끼적끼적.../웍저그르르] - 에이서 E3-112M-P35Y 부팅속도 비교


Posted by 감성소음